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민형안심전환대출 조건 (체크리스트!)

category 경험 2019. 9. 16. 10:04

 

안녕하세요.

HoJon's 입니다.

저번주 추석부터 기대했던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오늘(9월 16일)부터 1%대의 금리의 서민형 안심전환 대출이 드디어 출시가 되었습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전체 금융권에서 취급된 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대상으로 한다고하네요.

부부합산소득이 8500만원 이하인 1주택자여야 이번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단 신혼부부, 2자녀 이상 가구는 부부합산소득 1억원 이하를 적용합니다.

이 상품은 선찬순이 아닌 일괄 신청을 받은 뒤 심사를 거쳐 순차적으로 대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 상품의 만기는 10년에서 30년 중 선택이 가능하고 금리는 만기 내내 고정된다고하네요~!

(대환 첫 달부터 원금을 전액 균등분할 상환)

 

위의 표를 보고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 대상자가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신청방법:

‘은행 창구’와 ‘온라인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신청과 약정을 모두 온라인에서 한다면 우대금리(0.1%포인트) 혜택이 있고 24시간 가능하니,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온라인으로 대출 신청만하고 약정을 은행에서 한다면 우대금리 혜택은 없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주택금융공사 누리집(www.hf.go.kr)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마트주택금융’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현재 시장상황을 반영했을 때 금리는 최저 1.85%에서 2.2% 사이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금리 수준은 대출 기간과 신청방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추가 문의 사항>

신청 이후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신청을 마치면 이달 30일부터 10월4일까지 주금공이 대출 최종 심사 대상자를 선정해 상담원이 전화를 걸어 상담하고 필요한 서류를 안내합니다.

필요한 서류 등을 제출한 뒤 승인되면 문자메시지로 결과가 통보됩니다. 온라인으로 직접 서류 이미지 파일을 올리거나, 신청 때부터 각 기관에서 스크래핑(긁어오는) 서비스에 동의하면 직접 제출해야 할 서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후 대출 승인받은 신청자는 대출받기로 한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대출 약정을 체결하면 됩니다.

 

― 소득 기준과 증빙 방법이 궁금합니다.

부부 합산 소득(미혼이면 본인 소득)이 연 8500만원 이하여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혼인 7년 이내의 신혼부부나 2자녀 이상 가구는 연 1억원까지 가능합니다. 근로소득자는 소득금액증명원이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업소득자는 소득금액증명원 등의 서류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연금소득자는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등 기타 연금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의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프리랜서 등으로 증빙 소득 제출이 어렵다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확인서 등을

제출하면 됩니다.

 

― 추가 우대금리 조건이 궁금합니다.

주택가 6억원 이하인 가구 중에 소득 7천만원 이하의 신혼부부는 0.2%포인트를 별도로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5천만원 이하의 3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는 우대금리 0.4%포인트가 적용되며,

소득 6천만원 이하의 한부모·장애인·다문화 가정도 금리를 0.4%포인트 깎아줍니다.

우대금리는 최대 2개 항목(0.8%포인트)까지 중복 적용할 수 있고,

우대금리를 받더라도 최저금리는 연 1.2%까지만 가능합니다.